전국민 민생지원금 4차 신청 방법 안내입니다.
유튜브에 전국민을 대상으로 4차 민생지원금을 지급한다는 영상들이 빠르게 전파되고 있습니다.
저도 그 영상을 보고 진짜로 나눠주는 돈이 있는지 주민센터에까지 가서 확인해봤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라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저것 지자체에서 나눠주는 것을 보고 전국민이 받을 수 있다며 AI를 통해 영상을 만들어낸 가짜뉴스인 것 같은데 현재 민생회복지원금은 정부에서 지급하는 게 아니라 각 지자체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것이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전국민을 대상으로 지급한다는 지원금은 각 지자체에 속해 있는 주민들이어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먼저 확인하시고 내가 사는 지역에도 나눠주는 지원금이 있는지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전국민 민생지원금 4차 신청 방법
위에서도 말했듯이 정부에서 제공하는 지원금은 아직 계획된 것이 없고 현재는 각 지자체에서 주민을 대상으로 최대 1인 60만원까지 지원금을 나눠주고 있거나 앞으로 나눠줄 예정이라고 나왔습니다.
이를 3차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고 4차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 자세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경남 거제시: 일반 10만원, 취약계층 20만원
거제시는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안을 수정해 일반 시민 1인당 10만원,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 1인당 20만원을 주는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지급기간은 2025년 11월 24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며 지급은 지역화폐인 거제사랑상품권을 별도로 발행해서 지급하고 있습니다.
거제시는 전 시민에게 지급하고 취약계층에 추가 10만원을 더 지급하는 구조로 지원금을 지급하였습니다.
지자체 지원금은 전국 공통이 아니며 바로 옆 지역이라도 주는 곳이 있고 안 주는 곳이 있기 때문에 지역 주민들 간의 반발도 심한 상황입니다.
2. 충북 보은군 : 1인 60만원
보은군은 내년 상반기 모든 군민들에게 1인당 60만원의 민생안정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내년 2차례에 걸쳐서 모든 군민에게 1인당 30만원씩 총 6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했고 이는 인접한 옥천군민이 2년동안 월 15만원씩 농어촌 기본소득을 받는데 따른 주민들의 박탈감을 고려한 정책이라고 밝혔습니다.
1차 지급은 설 무렵, 2차 지급은 가정의 달에 맞춰서 지급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재정은 확보된 상태이기 때문에 재원 조달에 어려움은 없다고 전했습니다.
괴산군이 1인당 50만원의 민생지원금 지급을 밝히면서 50만원이 최고금액일까 했으나 보은군이 1인당 60만원의 지원 계획을 밝히면서 지자체에서 가장 높은 금액을 지급하는 지역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외에도 여러 지자체에서 민생지원금 신청에 대한 계획들을 밝히고 있거나 이미 진행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니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시청이나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