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세대들의 파산이 급증하는 이유

최근 사회초년생인 2030 세대의 파산이 급증을 넘어서서 폭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 대해서 첫 단추를 잘못 꿰는 그런 경우가 많아서 그렇다고 설명하는데 그 중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원인이 바로 코인이라고 합니다.

큰 거 한 방을 노리면서 코인에 투자를 하다가 돈을 잃고 소액대출을 해서 또 투자를 했으나 계속 손실이 발생하니 결국은 1금융권에서 빌리다가 2금융권까지 가고 그렇게 고금리를 쓰다가 파산을 하게 된다는 겁니다.

코인에 투자를 하는 상당수의 사회초년생들은 가정 환경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한 번 삐끗하면 그대로 인생 나락으로 빠진다고 하는데 다양한 커뮤니티나 SNS를 통해서 고수익을 냈다는 글도 많이 올라오고 있어서 그걸 보고 따라하다가 파산을 하는 젊은이들이 많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투자 중독에 빠지게 된다는 것인데 20대에서 30대의 젊은 나이에 투자 중독에 빠지게 되면 이후 약간의 목돈이 생기더라도 그대로 또 코인을 하게 되니 말 그대로 인생이 거꾸로 가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코인에 투자를 하더라도 절대 레버리지만큼은 하지 말라고 하는데 자주 들어가는 코인게시판에 보면 레버리지를 써서 400~500% 수익을 냈다는 인증샷들이 심심치 않게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비트코인 폭락 사태를 보면 전세계적인 폭락 이후 바로 공격적인 투자를 해서 큰 수익을 냈다는 사람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는데 그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청산을 당했다는 것은 그닥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백억 자산가도 청산을 당하는 시장이 바로 코인선물 시장인데 그 위험성에 대해 크게 생각하지 않고 오로지 큰 수익을 바라며 뛰어드는 젊은이들이 많으니 참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예전이야 열심히 일하면 내집마련도 할 수 있고 결혼도 할 수 있고 현재는 힘들지만 미래가 있어서 그걸 목표로 열심히 사는 분들이 많았는데 요즘은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수도권에 있는 아파트 한 채 살 수 없는 세상이 되었고 결혼하는 것도 너무 어려워진 상태라 아예 다 포기한 채 투자 중독에 빠지는 사례가 더 많이 나오게 되는 건 아닐까 싶었습니다.

아파트를 사는 건 불가능하지만 당장에 빚을 내서 투자하는 건 50:50의 확률 싸움처럼 보이니 그 한 번의 선택에 인생을 거는 것인데 투자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코인이든 주식이든 돈을 따는 건 50:50의 확률이 아닙니다.

거래를 딱 한 번만 할 것도 아니고 계속 거래를 하면 할수록 수수료가 빠져나가니 결국은 그 수수료로 다 잃게 되는 셈이고 한 번이라도 큰 손실이 발생하면 그 이후부터는 멘탈 관리가 어려워지니 투자는 기준을 잘 세워서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