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금 5만원 지급이라고 유튜브에 올라온 영상을 봤습니다.
알고리즘이 어떻게 된 건지는 모르겠지만 전국민에게 지급된다고 하니 안 볼 수가 없더군요.
정부에서는 물가상승으로 인해 여러가지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농식품에 대한 할인 지원이 시행되었다고 합니다.
정부지원행사에 약 11,495개소가 참여하며 그 중에는 우리가 잘 알고있는 롯데마트, 홈플러스, 이마트, 하나로마트 같은 대형마트와 중소형 마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역농협, 한살림 초록마을 등의 친환경 매장과 로컬푸드 직매장, 온라인몰, 공공기관 지자체몰, 전통시장까지 모두 참여하고 있는 행사라고 나옵니다.
할인품목은 매주 달라지며 3월에는 시설채소류 중심으로 할인이 진행되었습니다.
소비자가 부담을 느낄만한 품목들을 골라서 할인행사를 한다더군요.
매주 어떤 품목이 할인하는지는 농식품 정보누리 누리집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는데 제가 들어가봤더니 아무것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해당 행사는 3월 2일부터 3월 29일까지 총 4주간만 진행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럼 정부지원 5만원 나눠준다는 건?
여기까지 보면 대체 어디서 5만원을 나눠준다는 건지 이해할 수가 없었는데 영상을 계속 보니까 마지막 즈음에 할인율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대형마트에서는 할인율 20%까지 해서 최대 2만원 한도로 할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나옵니다.
그러니까 돈을 나눠주는 게 아니라 계산을 할때 자동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뜬금없는 내용이었습니다.
대형마트에서 2만원까지 할인받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또 2만원까지 할인받고 전통시장은 온라인몰에서 할인율 30%를 적용해서 최대 3만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주장이었구요.
뭔가 지원금을 나눠주는 줄 알고 영상을 눌렀다가 보기좋게 낚여버린 1인이었습니다.
해당 영상이 올라오고 뒤이어 비슷한 영상들이 추가로 올라오니 사람들은 진짜로 정부에서 전국민에게 돈을 지급하는 줄 알고 찾아보게 되는 식입니다.
효도지원금 5만원?
혹시나 할인혜택 말고 진짜로 뭔가 돈을 나눠주는 정책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더 자료를 찾아봤는데 효도지원금이라는 게 나왔습니다.
이거는 진짜로 나눠주는건가 하고 영상을 끝까지 봤는데 일단 나눠주는 건 맞았습니다.
근데 전국민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게 아니라 받기 위한 조건이 붙어있었습니다.
각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방식이라 조건은 약간씩 다를 수 있지만 보통 4대 이상이 만 70세 이상인 부모님을 모시고 함께 거주하는 세대에 지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3대도 아니고 4대가 같이 거주하는 세대이면 자격조건이 확실히 빡세긴 합니다.
아무튼 만 70세 이상인 부모님을 모시고 함께 사는 가구라면 월 5만원씩 효도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데 이 역시나 지자체마다 다릅니다.
3대 이상 가정을 대상으로 하거나 만 85세 이상인 지자체도 있기 때문에 거주지 기준으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행을 하는 지자체가 있고 시행을 하지 않는 지자체도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려면 정부24에 들어가서 지자체 소식으로 확인하시거나 아니면 주민센터에 연락해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효도지원금 또는 효도수당으로 검색하시면 되고 제가 거주하는 시흥시에서는 직계비속과 만 65세 이상 직계존속이 5년 이상 시흥시 내 동일 주소지로 주민등록이 되어있고 실제 거주하는 3세대 가정의 직계비속이면 지원대상이 된다고 나와있었습니다.
3세대에 만 65세 이상이면 나름 자격조건이 괜찮은 것 같네요.
신청은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효도수당 지급신청서를 작성하면 되는데 갈때 신분증과 입금계좌 사본, 등본이 필요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부모님을 모시고 함께 사는 가정이라면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