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청년 운전면허 지원금 내용 정리

2026 청년 운전면허 지원금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전국 지자체에서 지역 청년정책 사업으로 운면면허를 취득하는 청년들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지역으로는 충남 서천군, 전남 영광군, 경남 진주시 등이 있으며 면허를 취득시 학원 수강료 일부를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 중입니다.

지역에서는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에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올해부터 청년과 고3 학생을 대상으로 운전면허 취득을 지원하는 사업을 검토중이라고 밝히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작년에도 고3 학생을 대상으로 운전면허 취득비 지원사업을 시행했었고 1인당 최대 30만원을 지원했었는데 2026년에는 1인당 최대 50만원씩 지원한다고 했다가 결국은 반대에 부딪혀 작년보다 더 예산이 삭감되었다고 합니다.

올해도 작년처럼 1인당 30만원씩 지원을 할 것인지 아니면 그보다 더 작은 금액으로 지원을 할 지 아니면 그마저도 없이 그냥 폐지가 될 것인지 빨리 발표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지자체의 운전면허 취득비 지원사업은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사업이 아니라 지자체별 청년정책/복지사업 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해당 거주지의 지원사업을 찾아보셔야 알 수 있으며 예산이 소진되어 조기 마감하는 곳도 있으니 지자체 블로그나 복지로 등의 정보를 매일매일 빠르게 캐치하는 게 좋습니다.

2026 청년 운전면허 지원금

2026 청년 운전면허 지원금

현재 운영되고 있는 지자체의 운전면허 취득비 지원사업은 아래 3곳 입니다.

  • 충남 서천군
  • 전남 영광군
  • 경남 진주시

충남 서천군은 ‘청년 첫 운전면허비’라는 정책을 운영 중이며 18~25세 청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신청 월 기준 1년 이상 서천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계속 거주한 청년들이 대상이며 2026년 1월 1일 이후에 운전면허를 신규 취득한 청년이면 최대 40만원까지 모바일 지역상품권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1종 및 2종 보통 면허를 응시하면서 쓴 학원수강료나 운전면허 시험 응시료의 50%를 최대 4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하는 것인데 예산이 소진되면 종료되기 때문에 예산이 남아있을때 신청하시는 게 좋습니다.

전남 영광군은 신청일 기준 영광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만 18세 이상 ~ 20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2025년 1월 1일 이후 운전면허를 처음 취득한 청년에게 1인당 30만원까지 영광사랑카드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 역시 예산이 소진되기 전까지 선착순으로 지급하고 있으니 면허를 취득한 이후에 바로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경남 진주시는 18~19세(2007년생~2008년생)의 면허 취득 청년들에게 1인당 10만원의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을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5년 12월 31일부터 지급일까지 계속 진주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청년들 중에서 2026년 1월 1일 이후에 면허를 취득한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니 해당되는 분들은 구비서류를 준비해서 진주시청년온라인플랫폼을 통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2026 청년 운전면허 지원금 관련해서 공개된 내용을 정리해봤는데 추후 경기도 또는 서울시에서 지원사업을 공개하게 되면 추가된 내용 다시 정리해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국민 민생지원금 4차 신청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