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으로 살을 빼는 건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는데 그걸 실천하기는 어렵습니다.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이면 당연히 운동을 할 시간이 너무 없고 야근까지 한다면 집에 와서 씻고 휴식을 취하기 바쁩니다.
신기하게 그렇게 열심히 일하는데도 왜 살은 안 빠지는지 모르겠습니다.
요즘은 퇴근후에 필라테스를 한타임 받고 집으로 오는 분들도 많다는데 어디서 그런 체력이 남는 건지도 신기합니다.
취업준비중인 경우 이것저것 준비하느라 정신이 없어서 운동에 소홀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프리랜서인데 남는 시간이 꽤 있긴 하지만 다른 업무들 빠진 게 있는지 체크하고 또 돈이 될만한 아이템이 없나 찾아보기 바빠서 운동할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그냥 강아지 데리고 아침이랑 저녁에 산책 해주는 시간이 제가 뺄 수 있는 유일한 운동시간입니다.
애들 산책시켜주고 일하고 밥먹고 쉬고 그 사이에 시간을 내기가 참 애매합니다.
그렇다고 햇볕이 쨍쨍한 오후에 동네를 뛸 수도 없고 말이죠.
그나마 할 수 있는 건 먹는 걸 조절하는 방법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칼로리 낮은 음식 5가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로음료
처음엔 어차피 탄산을 마시는데 제로가 무슨 소용이냐 생각하고 그냥 콜라를 마셨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찮은 기회에 한번 제로콜라를 마시는데 이건 완전히 신세계더군요.
콜라의 그 끈적함이 싫어서 항상 얼음에다가 마셨는데 제로콜라는 그냥 마셔도 끈적함이 없고 깔끔한데다가 맛도 좋아서 그 이후부터는 한박스씩 시켜서 먹는 중입니다.
처음엔 펩시제로로 시작해서 제로콜라를 거쳐 지금은 나랑드까지 왔습니다.
얼마전에 새로 나온 나랑드 파인애플이 진짜 맛있었고 나랑드사이다 제로 역시나 제로칼로리에 색소, 설탕, 보존료가 들어있지 않아서 마시는데 부담이 없었습니다.
칠성사이다 제로도 요즘 광고 많이 나오던데 진짜 다이어트 하는 분들에게 제로음료는 최고의 선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 곤약
요즘 쌀값이 대폭락했다는 뉴스 보셨나요?
예전에 비해서 쌀을 소비하는 인구가 그만큼 줄어들었다는 소리인데 요즘은 탄수화물 섭취를 다들 줄이는 편이라서 쌀가격이 내려갈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직접 밥을 해먹는 인구도 줄어들고 있고 시켜먹거나 포장해서 사먹는 사람들이 많은데 메뉴도 다양해지고 그러면서 밥을 찾는 사람들은 점점 줄어드는 모양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려는 분들 중에서는 쌀 대신 곤약으로 식단을 꾸리는 분들 많은데요.
곤약은 면으로도 먹을 수 있고 곤약쌀로 밥이랑 같이 섞어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반쌀과 곤약쌀의 비율을 2:1로 맞춰서 밥솥에 넣고 밥을 지으면 거부감도 없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곤약이 섞여있으니 그만큼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고 아예 그걸로 김밥을 싸먹거나 요리를 해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곤약 자체에는 수분이 많기 때문에 밥물은 추가할 필요없이 기존에 밥하는 방식에서 곤약쌀만 더 넣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신 곤약쌀이 들어가면 냉동시 딱딱해져서 못 먹으니 먹을 만큼만 밥을 해서 바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곤약에는 칼로리가 거의 없으며 영양소도 거의 없는 게 특징입니다.
변비를 예방해주고 당뇨병에도 좋다고 하니 식단조절하는 분들에게는 곤약밥을 강력추천해드립니다.
면 좋아하는 분들은 밥보다 면을 더 많이 드시기도 하는데 요즘은 곤약라면도 나오고 있고 곤약국수도 나오고 있어서 다이어트하는 분들도 죄책감없이 면을 드실 수 있습니다.
3. 샌드위치
한국사람 중에 빵 싫어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겁니다.
저도 빵을 엄청 좋아하고 베이커리카페가 새로 생겼다고 하면 꼭 가보는 편입니다.
아무리 먹을 게 없어도 소금빵은 꼭 먹고오죠.
빵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소스가 과다하게 들어가지 않거나 감자튀김처럼 다른 음식을 같이 곁들여먹지 않으면 충분히 빵을 먹으면서도 살을 뺄 수 있습니다.
전에 맥도날드 햄버거만 먹고 다이어트에 성공한 분도 있었는데요.
그 비결은 아침, 점심, 저녁 햄버거만 먹는 대신 감자튀김과 콜라는 먹지 않았다고 합니다.
빵과 야채, 그리고 고기가 들어간 완전식품이니 그것만 먹고도 충분히 건강을 유지하면서 살도 뺄 수 있었던 겁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야채가 들어간 샌드위치나 구운고기가 들어간 샌드위치를 먹으면 충분히 살을 빼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내 마음대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샌드위치라고 하면 단연 써브웨이가 빠질 수 없습니다.
저희 동네에도 이번에 써브웨이가 들어온다고 해서 다들 기대하고 있는데요.
이것저것 내가 먹고싶은 것들을 추가할 수 있고 뺄 수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때 특히 좋다고 합니다.
써브웨이에서 칼로리가 낮은 메뉴를 하나만 선택하려면 역시나 베지 샌드위치가 빠질 수 없는데 다양한 야채에 갓 구운 빵과 레드와인식초가 소스로 들어가기 때문에 채식을 즐기는 분들에게도 추천하는 메뉴입니다.
베지 샌드위치의 열량은 230kcal이며 오이, 토마토, 양상추, 피클, 양파, 피망이 기본야채로 들어가고 거기에 추천 토핑으로는 아보카도가 나와있습니다.
이렇게 야채로만 구성된 샌드위치를 드시면 포만감도 느끼면서 칼로리 걱정도 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너무 풀때기만 들어간다고 속상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칼로리가 낮은 다른 구성을 추천드리자면 로스트치킨도 괜찮습니다.
닭가슴살이 들어간 제품으로 칼로리는 320kcal이며 오븐에 구운 닭가슴살이 들어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써브웨이에서 빵은 화이트가 가장 낮은 칼로리지만 어차피 10~30kcal정도의 차이라서 맛을 중요시한다면 본인이 드시고 싶은 걸로 골라도 괜찮습니다.
빵 보다는 소스가 칼로리를 잡아먹는 괴물인데 렌치드레싱이나 마요네즈, 홀스래디쉬가 110kcal로 가장 높고 머스타드가 5kcal로 가장 낮으니 너무 칼로리가 높은 소스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야채
어릴땐 브로콜리를 살짝 데쳐서 먹는게 그리 맛있지가 않았습니다.
초고추장을 찍어먹으라는데 이런 나무맛나는 걸 왜 먹나 했었습니다.
근데 지금은 없어서 못 먹지 있으면 환장하고 다 먹어치웁니다.
브로콜리는 1kg을 먹어도 340kcal밖에 되지 않는 야채라고 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많아서 많이 먹더라도 총 흡수되는 칼로리는 그리 높지 않다고 하는데요.
초고추장이 맛있긴 하지만 나트륨땜에 추천해드리진 않고 콜리플라워 등과 함께 칼로리 낮은 드레싱을 뿌려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살짝 무쳐서 드셔도 맛있고 다른 야채들을 같이 곁들여서 한끼 식사로 드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야채로는 오이, 당근, 콜리플라워, 아스파라거스, 토마토, 샐러리 등이 있습니다.
요즘은 야채가 비싸서 자주 먹진 못하지만 가격이 내려가면 이것저것 사서 간단하게 식사재료로 써 볼 생각입니다.
마트에 가면 요즘 드레싱도 대용량으로 잘 나오고 있던데 조합만 잘 맞으면 반찬으로 진짜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오이는 술안주로도 좋아서 가끔 술 마실때 간단한 안주로 내놓고 먹는 편인데요.
오이를 쌈장이나 초고추장에 찍어먹는 방법도 좋지만 참깨드레싱을 살짝 뿌려서 먹는 것도 진짜 맛있습니다.
야채에 맞는 드레싱 살짝 뿌려서 술안주로 먹으면 다음날 얼굴도 많이 안 붓고 배도 많이 안 불러서 좋습니다.
저는 술을 마실때 안주를 진짜 많이 먹는 편인데 한가지만 먹으면 질리고 이것저것 많이 두고 먹는 걸 좋아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다양하게 대신 살이 안 찌는 안주로 준비해서 먹곤 하는데 오이에다가 먹고 당근꺼내서 먹고 고구마 삶은 거에다가 먹고 그런식으로 돌아가면서 안주를 차려먹곤 합니다.
요즘은 막걸리에다가 먹는게 그렇게 맛있더군요ㅎ
특히 마늘쫑에다가 쌈장 딱 찍어서 막걸리에다가 마시면 진짜 맛있는데 그 쌉쌀하게 퍼지는 향도 좋고 막걸리에 슬슬 취해가는 기분도 너무 좋습니다.
말 나온 김에 내일은 막걸리나 좀 마셔봐야겠습니다^^
5. 고기
살을 뺀다고 탄수화물도 줄이고 고기도 줄이면 우리의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는 길이 막힐 수 있습니다.
그렇게 극단적으로 뺐다가 다시 요요가 와서 더 체중이 불어날 수 있는 겁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때는 고기를 꼭 먹어줘야합니다.
그래야 필수 아미노산과 필수 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할때 먹으면 가장 좋은 고기는 오리고기와 닭고기라고 합니다.
그 다음이 양고기 순서인데 고기를 먹을때는 삶아서 먹는게 가장 좋고 그 다음이 기름없이 그대로 구워서 먹는 것입니다.
에어프라이어나 후라이팬에 직접 구워서 드시면 되고 오리고기는 훈제 말고 생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소고기가 돼지고기보다 지방이 적어서 더 괜찮다고 알고있는데 오히려 돼지고기가 더 낫다고 합니다.
돼지고기를 삶아서 드시는 게 좋다고 하는데 한번씩 그렇게 고기를 섭취하시면 건강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칼로리 낮은 음식 5가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다음에는 반대로 칼로리가 높은 음식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