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로kr 제도에 대해 설명해봅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대환프로그램이며 연 7%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보유중이라면 갈아탈 수 있습니다.
시중은행이나 저축은행 같은 제2금융권에서 받은 연 7%이상 대출이면 시중은행의 저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고 신청 시점에 정상적으로 경영활동을 하고 있으면 됩니다.
휴·폐업이나 세금 체납, 금융기관 연체 등의 문제가 있는 기업은 대환 프로그램에서 제외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새출발기금으로 문의하셔야 합니다.
대환대상 채무 안내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려면 총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2022년 5월말까지 취급한 대출
- 금리 7% 이상의 은행·비은행권 대출
- 사업자대출(가계대출 제외)
2022년 5월말 이전에 받은 대출이어야하며 2022년 6월 이후로 증액없이 갱신된 경우에는 지원대상에 포함됩니다.
금리의 변동내역과는 상관없이 대환 신청시점에 적용되는 금리가 7% 이상인 경우에 신청할 수 있고 은행을 포함하여 저축은행, 카드사, 캐피탈사, 상호금융, 보험사에서 취급한 사업자대출이면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를 대상으로 받은 시설·운전자금이어야 합니다.
사업자대출로 보기 힘들거나 주거 또는 임대가 목적인 부동산 대출, 개인용도 차량구입, 스탈론 등등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취급기관
총 15개 은행에서 대환 프로그램을 취급합니다.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수협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토스뱅크, SC제일은행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세한 내용은 신용보증기금 안내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비대면(앱) 또는 대면으로 은행에 신청하면 됩니다.
법인 소기업, 대표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대면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환 프로그램
- 규모 : 9.5조원
- 한도 : 개인사업자 1억언, 법인사업자 2억원
- 상환 : 10년 만기(3년 거치, 7년 분할상환)
- 보증 : 90%비율
- 금리 : 1~2년차 최대 5.5% 고정, 3~10년차 은행채 1년물(AAA) + 2.0p 이내
자영업자·소상공인 대상 확대
전까지는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원을 했습니다만 지금은 전체 개인사업자와 법인 소기업까지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재난지원금을 받은 경우에 신청할 수 있게 나왔었지만 이제는 개인사업자와 법인 소기업이고 조건에만 해당하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신 부동산 임대·매매, 금융, 법무, 회계, 세무 등의 소상공인 정책자금 제외 업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전액 면제되는 상품이므로 조기 상환을 원하는 분들은 원리금 상환도 가능합니다.
대환대출 플랫폼
오늘은 저금리로kr 진행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서 올려봤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상품이니만큼 자격이 되는 분들은 영업점이나 앱을 통해서 내용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영업자·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나온 상품이니만큼 직장인이나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분들, 제외업종에 해당하는 분들은 신청할 수 없는데요.
사업자대출이 아닌 다른 대출인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신청할 수 없습니다.
대신 올해 말에는 온라인에서 대출금리를 비교하고 바로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플랫폼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용대출을 시작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말에는 주담대까지 취급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니 저금리로 갈아타려고 하셨던 분들이 있다면 연말에 각 금융사 상품을 비교해보고 신청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저도 빚이 4천만원가량 있고 주담대도 이번에 금리가 너무 올라서 갈아탈 수 있을까 찾아보고 있는 중이었는데 마침 월말에 나온다고 하니 그때까지 기다렸다가 다 비교해보고 갈아타려고 생각중입니다.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저렴한 금리가 있다면 바로 갈아탈 계획이고 이자가 지금보다는 더 낮아졌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