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오토 이동윤 논란 지금은 어떻게 됐는지 한 번 검색을 해봤습니다.
일단은 어떤 사건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요약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미리 밝히지만 이건 제 의견이 아니라 차나두라는 유튜버의 주장이니 이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유튜버 차나두의 주장
‘개콘 출신 유명 개그맨이 왜 사기 업체에서 일을?!’이라는 영상을 처음 올리며 문제를 제기하였습니다.
100% 사기라고 생각하는데 아직은 사기를 치지 않았으니 사기 의심 업체라고 하며 영상을 올렸고 업체의 계약시스템과 프로모션에 대해 설명을 하였습니다.
바로오토는 차를 구매할때 예를 들어서 1억짜리 차라고 하면 이를 전액 할부로 구매하도록 하고 거기에 추가로 35~40%정도 되는 금액의 보증금을 회사에 걸게끔 합니다.
이렇게 되면 그냥 차를 전액 할부로 다른 곳에서 사면 되지 왜 여기서 계약을 하는지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 보증금을 걸면 일단 취등록세를 100% 지원하고 할부 월 납입금의 대략 40% 정도를 지원해줍니다.
할부가 월 200만원정도 나오면 그 중에 나는 120만원만 내면 되고 나머지 80만원은 회사가 대신 지원해주는 방식입니다.
단순히 보증금만 추가로 맡겼을 뿐인데 매달 할부지원금이 나오니 이는 무조건 소비자에게 유리한 조건입니다.
보증금만 안전하게 돌려받을 수 있다면 말입니다.
보증금을 대략 3천만원씩 500명에게서만 받았다고 해도 150억인데 이걸 계약기간이 끝나면 고스란히 반납을 해줘야하는 조건이면 회사는 뭘로 수익을 낼 수 있을까요?
취등록세를 100% 지원하고 월 납부금도 40% 정도나 통 크게 내주고 계약기간이 끝나 차량을 반납할 때에도 감가가 없다고 했는데 이는 수익이 전혀 날 수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습니다.
일단은 소비자에게 너무나 유리한 구조로 진행이 되는데 문제는 보증금을 예치하는 부분이었고 이를 의심하는 분들도 당연히 많았을 겁니다.
그런데 해당 업체에 유명 개그맨인 이동윤이 이사로 있고 직접 차를 판매하는 딜러 역할까지 하니 유명 개그맨을 믿고 계약하는 분들이 많았다고 차나두는 주장을 합니다.
2. 바로오토 측 주장
유튜버 차나두가 시리즈로 해당 업체에 대해 사기라는 식으로 영상을 올렸고 결국은 그 이후 회사 영업이 종료되고 업체에서 월 납부금을 지원받고 있는 분들도 모두 지원이 끊긴 상황입니다.
지원금은 물론이고 나중에 보증금까지 제대로 돌려받을 수 있을지 모르는 상태가 된 겁니다.
이에 업체 측에서는 모 유튜버가 사실과 다른 불안감을 야기하는 영상을 계속해서 게재함에 따라 기존 고객의 중도해지 및 반납이 단시간에 급증하여 정상적인 운영에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고 입장문을 내놨습니다.
유튜버의 억측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고 현재는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말만 남긴 상태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변제계획에 대한 영상을 올리고 있는데 빠른 변제를 위해 골프 사업을 시작할 것이고 두 골프 사업이 안정화되면 캐피탈사와 조율해왔던 새로운 시스템을 통해 해결할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그러니까 보증금을 돌려주는 게 아니라 지금까지 받은 돈으로 골프 사업을 진행할 것이고 해당 사업이 안정화되면 새로운 시스템으로 해결을 한다는 것인데 이게 맞는 건지 좀 애매하긴 합니다.
지금도 유튜버 차나두와 업체 대표 유성민 측은 영상을 올리며 논란을 계속 이어가고 있는 중인데 여러분은 바로오토 이동윤 논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유명 개그맨이 딜러로 직접 일을 해왔던 회사가 갑자기 영업을 접고 고객들의 보증금을 되돌려주지 않고 있는 사건은 저도 처음 봐서 이게 어떤 식으로 마무리가 될지 계속 지켜보는 입장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피해자없이 사건이 잘 마무리가 되었으면 좋겠지만 그렇게 되긴 힘들 것으로 보여서 더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변호사 상담을 받는 것이 좋은데 주변에 아는 변호사가 있으면 소개받아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