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50대 이상 연령층을 공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네이버를 쓰는 분들도 많지만 요즘은 50대에서 70대까지도 다들 유튜브를 봅니다.
지하철에서 보면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시청하는 어르신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노린 채널들도 많고 이상한 거짓뉴스를 만드는 채널도 있고 종교채널도 있습니다.
요즘은 아예 투자를 모집하는 영상도 뿌리고 있는데 유튜브 자체가 외국에서 운영하는 채널이기 때문에 국내법은 잘 적용이 안 됩니다.
국내라면 무조건 다 제재를 당했을 내용들도 버젓이 올라온다는 소리입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포털은 단연 네이버입니다.
하지만 네이버의 경우 약간의 문제가 되는 내용만 올려도 바로 게시글이 비공개로 전환되는 제재를 당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키워드광고를 하려면 그만큼 돈도 많이 내야하니 거의 그들만의 리그라고 보면 됩니다.
새로운 업체가 자리를 비집고 들어갈 틈도 없습니다.
누군가 새로 광고를 하려고하면 네이버에 신고해서 글을 내리게 만들고 광고를 억지로 클릭해서 광고비를 소진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더럽다고 아예 네이버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았는데 이젠 유튜브가 생기면서 이야기가 달라졌습니다.
특히 어른들은 유튜브를 하루종일 붙들고 살고 있으니 이를 통해서 홍보를 하는 채널도 많이 생겼습니다.
네이버에 글을 올리면 무조건 차단을 당할 내용도 유튜브에 올리면 괜찮으니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겁니다.
50대 이상 연령층을 공략해야하는 이유는 10~20대와는 차원이 다른 단가 때문입니다.
10~20대를 열심히 끌어모으는 것보다는 50대 이상 연령층을 끌어모으는 것이 훨씬 더 효율이 높습니다.
그들은 기본적인 단가가 높기 때문에 소수의 정예가 모이는 채널을 운영하는 게 진짜 알짜배기입니다.
하루종일 시청하는 유튜브라는 플랫폼도 준비가 되어있고 알아서 고연령층이 하루종일 유튜브에 머물고 있으니 이를 잘 공략하면 엄청난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 점을 노리고 현재 엄청나게 큰 수익을 얻어가는 채널도 많습니다.
그 중에는 가짜뉴스로 욕을 먹어가며 돈을 버는 채널도 있지만 칭찬을 받으면서 돈을 버는 채널도 존재합니다.
어르신들의 사정을 알아주고 그들의 궁금한 점도 해결해주고 고민도 들어주는 채널이라면 무조건 칭찬 댓글이 올라올 수 밖에 없죠.
어르신들이 무조건 좋아할 수 밖에 없는 채널이라면 트로트 관련 채널이 될 수도 있고 부동산 관련 채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잘 생각해보면 무궁무진한 아이템이 나오는 시장이니 어떻게 공략을 해야하는지 또 어떤 아이템이 적당한지 계속 짱구를 굴려보시기 바랍니다.
유튜브는 내가 영상편집을 잘 몰라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50대 이상 고연령층은 화려한 편집을 원하는 게 아니라 얼마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영상이냐를 원하기 때문에 하루 정도만 간단한 편집 프로그램을 배우면 누구나 쉽게 채널을 만들고 영상을 올릴 수 있습니다.
요즘은 유튜브에 영상 쉽게 만들어서 올리는 방법도 많이 올라와있으니 무료로 간단히 배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