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알림톡 왔네요

점심을 먹은 후 양치질을 하고 왔더니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알림톡 하나가 와있었습니다.

얼마 전에도 문자였는지 뭐였는지 하나 날라왔던 것 같은데 자동차 검사를 받을 시기가 된건가 봅니다.

검사유효기간만료일이 다음달 초라서 앞뒤로 31일 이내에 검사를 받아야한다는 내용이었고 준비물은 보험 가입증명서라고 나왔는데 이는 전산 조회불가시 챙겨야하는거라 그냥 자동차등록증만 있으면 됩니다.

만약에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미수검시엔 과태료가 부과되니 다들 정해진 날짜 이내에 받으셔야 합니다.

공단검사소는 예약제를 시행중이기 때문에 미리 예약을 하고 방문해야하는데 저는 항상 공단검사소 말고 민간검사소를 이용해서 진행했습니다.

집에서 바로 가까운 곳에 민간검사소가 있어서 그쪽으로 가는게 편하더군요.

한국교통안전공단 공단검사소를 통해서 검사를 받으실 분들은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하고 자동차등록번호와 주민(사업자/법인)번호 앞 6자리로 차량을 조회하시면 됩니다.

차량을 조회 후 검사정보가 나오면 내 예약정보를 입력해서 실시간으로 예약을 신청하면 됩니다.

공단검사소와 민감검사소는 수수료가 다를 수 있다고 나와있는데 제가 2년전에 확인했을땐 저희 동네 민감검사소와 공단검사소의 수수료가 똑같았었습니다.

공단이라서 수수료가 좀 더 저렴하지 않을까 했는데 아니더군요.

그럴바엔 굳이 예약할 필요도 없고 동네에서 가까운 민간검사소로 가는 게 낫겠다 싶어서 미리 전화하고 방문했었는데 이번에도 저희 동네에 있는 검사소로 전화하고 방문할 생각입니다.

2년전에는 종합검사로 진행해서 수수료가 5만4천원 나왔는데 이번에는 얼마나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2년전 종합검사를 할때는 등 나간 게 있어서 그거 수리하고 다시 재검사를 받으러 오라고 했었는데 서비스센터에 바로 가서 등 나간 거 수리하고 그 다음에 또 가서 바로 검사를 받고 통과했던 기억이 납니다.

종합검사를 받으면 등 나간 거 다 체크하고 차량에 문제있는지 다 체크해서 문제가 있으면 수리받고 다시 오라고 합니다.

재검사 날짜 전까지 다 수리를 받고 오면 되는데 만약에 그 기간내에 수리받고 오지 않으면 다시 수수료 내고 종합검사를 처음부터 받아야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를 받지 않으면 4만원 과태료를 먼저 물게 되고 이후 검사기간 다음날부터 31일째가 되면 그때부터는 매 3일 초과시 2만원씩 가산이 됩니다.

115일 이상이면 60만원을 내야하니 다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 그리고 검사는 기본적으로 정기검사와 종합검사가 있는데 정기검사는 신규등록 후 일정 기간마다 정기적으로 하는거고 종합검사는 배출가스 정밀검사 시행 지역에 등록된 자동차나 특정경유자동차에 대해 실시하는 검사합니다.

예전에는 정기검사를 받았던 것 같은데 이사 후 종합검사를 받아서 뭐가 다른건가 하고 찾아봤더니 배출가스 정밀검사 시행 지역에 등록된 자동차는 종합검사를 받는다고 하더군요.

배출가스 정밀검사 시행 지역은 전국 대부분의 지역이 다 포함되지만 제주도는 포함되지 않아서 제주도에 살땐 저렴하게 정기검사만 받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검사는 4년이 넘은 비사업용 승용차의 경우 2년마다 한번씩 진행해야 하니 다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