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단점 몇가지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단점 몇가지를 한번 말해보죠.

예전에는 6개월이나 12개월까지도 장기로 끊을 수 있었는데 지금은 끽해야 2~3개월이 고작입니다.

고금리가 장기화되면서 수수료없이 혜택을 주는 서비스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비싼 제품을 사려면 3개월로 끊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3개월로 나눠서 내면 따로 수수료도 없고 쓰는 사람이 당연히 유리하다고 생각하겠지만 무조건 그렇지는 않습니다.

카드사에서 마냥 손해를 보면서 혜택을 줄 리는 없으니까요.

그렇다면 2개월이나 3개월로 나눠서 카드 결제를 하면 소비자에게 불리한 조건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실적 제외

저는 카드를 여러장 돌려가며 매월 실적에 맞게끔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우리카드는 매월 30만원 이상씩 쓰면 요금에서 1만9천원씩 할인을 해준다고 해서 그렇게 쓰고있고 다른 카드 하나는 정수기 요금을 1만5천원 빼준다고 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카드는 적립기능이 있어서 배달앱이나 온라인쇼핑을 할때 사용 중입니다.

실적이 쌓이는 카드는 딱 실적에 맞게끔 사용하고 그 외에는 다 적립카드로 쓰고 있는데요.

여기서 한가지 아셔야 할 것은 실적에 포함되는 건 일시불로 결제했을 경우에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무이자로 할부를 이용하면 전월 실적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실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더 카드를 긁어야 합니다.

아파트 관리비를 카드로 결제하는 것도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따라서 이를 모르고 전월 실적을 다 맞췄다고 생각했다가 요금이 전월보다 더 많이 나와서 문의하는 분들이 종종 있다고 합니다.

실적 인정에 대한 기준은 각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카드사마다 기준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시 전월 이용금액 조건이 아예 없는 무실적 카드도 있다고 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카드사를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포인트 적립 불가능

매월 받은 포인트로 쇼핑을 하는 편인데 이게 은근히 쏠쏠합니다.

2만원정도 매달 들어오니 그걸로 탄산음료나 롤화장지 등을 구매하곤 하는데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이용시에는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마일리지도 적립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행사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점은 참고하셔야 합니다.

일시불로 결제할 수 있음에도 수수료가 붙지 않는다는 이유로 2개월이나 3개월 나눠서 내는 분들도 있는데 적립이 되지 않는다는 점은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그냥 일시불로 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3. 소비패턴 악순환

2개월이나 3개월로 제품값을 나눠서 결제한 경우 다음달 납부해야 할 카드값은 그만큼 늘어납니다.

이번달에 꼭 사야할 물건을 3개월로 나눠서 구매했지만 다음달에 또 꼭 사야할 물건이 안 생긴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결국은 이것저것 사다가 나중에는 갚아야 할 카드값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도 있습니다.

희한하게 카드를 쓰면 현금이나 체크카드를 쓰는 것보다 더 과소비를 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장 눈에 안 보이는 돈이라서 그럴 수도 있고 내 돈이 실시간으로 빠져나가는 게 아니기 때문에 더 막 쓰게되는 느낌도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소비패턴의 변화로 인해서 납부할 금액이 점점 늘어나게되고 나중에는 이를 갚지 못해서 연체로 이어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최근에는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도 카드사에서 한도를 많이 낮추고 있는 분위기라고 하니 카드를 쓸때는 본인이 충분히 감당 가능한 범위 내에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토스 후불결제 연체, 한도, 사용처, 배민, 현금화 등등

무직자 비상금대출 당일이나 토요일 가능한지

4 thoughts on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단점 몇가지”

Leave a Comment